세계  교육지표와 교육 개혁을 이야기 할 때 빠짐없이 나오는 나라 핀란드. 핀란드 교육과 관련된 자료가 많이 소개되었지요. 전문서적도 마찬가지. 특히 한국에서도 핀란드 교육탐방을 많이 갔지요. 한 달 전 일본 교육학자 후쿠타 세이지 쓴 ‘핀란드 교실혁명’을 읽어 보았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핀란드를 다녀와서 쓴 책도 있는데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나름 균형적인 시각을 갖기 위해서 입니다. 이 책을 번역한 사람도 말했듯이, 핀란드 교육은 한국 교육현실에서 볼 때 ‘뜨거운 감자’이기 때문이지요.

 

교육문제에는 좌우, 보수와 진보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핀란드 교육 개혁을 이야기 할 때 어떤 이는 한국의 현실하고 맞지 않다고 말합니다. 또 다른 이는 핀란드 교육이야 말로 한국이 채택할 교육시스템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런 구분은 참 무의미 합니다. 왜냐면 핀란드 교육 개혁에서 배울 것이 있고 받아들일 것이 있다면 한국 현실에 맞게 들여오면 되는 것 아닌가요. 한국 교육개혁의 문제점은 냄비근성입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지속성이 없습니다. 기다릴 줄 모르지요. 끊어 올랐다가 금방 식어버립니다. 제도가 자주 바뀌다 보니, 교육철학은 빠져있고, 교육공학만 판치니, 학부모나 교사, 학생들만 힘들지요.

 

핀란드가 교육개혁이 성공한 이유는 교육철학에 기반 해서, 교육시스템을 바꾸고 지속성을 유지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도 지속성이 없으면 뿌리내리기 힘듭니다. 한국의 현실과는 아주 대조적이지요. 핀란드 교육의 요체는 경쟁이 없다는 것입니다. 경쟁을 가르치지 않지만, 가장 경쟁력 있는 교육 국가가 된 것이지요. 사람의 능력을 경쟁이라는 잣대로 판단하고 구분해 버리면, 능력이 없는 학생은 도태되어 버립니다. 능력이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가르칠 때 시나브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기회균등의 힘이 깔려 있는 핀란드 교육. 한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험 성적순으로 사람의 능력을 갈라 버리니까요. 잠재 능력이라는 것을 보지 않습니다.

 

학창시절에는 기회를 자주 주어야합니다. 알려지다시피 핀란드는 교육격차가 거의 없습니다. 교육에 대한 기회균등 철학이 만들어 낸 결과입니다. 오늘은 핀란드 교육 제도나 시스템의 세부 구조를 말하지 않겠습니다. 그것 보다는 큰 가치공유가 더 중요하니까요. 핀란드 교육을 이야기 할 때 이 표현이 가장 와 닿습니다. “교사는 학생을 돕고 정부는 지원하고 부모는 협력했다. 그 결과 시험으로 몰아 붙이지 않는 교육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었다” 핀란드 교육 개혁은 이렇게 협치(교육 거버넌스)를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참고 기다리면 지식을 우물 안에 넣고, 우물 안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도 변화하고 능력도 변화한다고 본 것이지요. 학교시설이 좋거나 번듯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육 주체(학생, 교사, 학부모)가 주도적으로 교육개혁을 이루어 나갔습니다.

 
또한 교사는 핀란드 교육방법에 대해서는 전권을 가졌습니다. 교사가 아이들의 상태를 파악하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라고 판단한 것이지요.

 
핀란드 교육위원회가 핀란드 학생들이 각 종 교육 지표에 1위를 달리고 상위에 랭킹 된 이유를 소개하면서 글을 마칠까 합니다.

 

1. 가정, 성, 경제력, 모국어 관계없이 교육 기회가 평등하다.

2. 어떤 지역에서도 교육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3. 성별에 따른 분리를 부정한다.

4. 모든 교육을 무상으로 실시한다.

5.종합제(교과목이나 학생 등을 수준별로 가르치는 대신 통합해서 가르치는 형식)로 선별하지 않는 기초교육.

6.전체는 중앙에서 조정하지만 실행은 지역에서 맡을 수 있도록 교육행정이 유연하게 지원한다.

7. 모든 교육 단계에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협력하는 점, 동료의식.

8. 학생의 학습과 복지에 대해 개인별로 맟춤 지원을 한다.

9. 시험과 서열을 없애고 발달의 관점으로 학생을 평가한다.

10. 자신의 생각에 따라 행동하는, 전문성이 높은 교사

11. 사회구성주의적인 학습 개념.

 

핀란드 교육개혁은 번역자의 소개 글대로 무척 단순한 경제적 필요성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적은 인구에 척박한 자연환경, 단 한 명도 버릴 수 없는 절박한 처지에서 나온 생각들을 실천한 결과지요.

한국은 핀란드와 환경이 많이 다릅니다. 그렇지만 한국 교육은 그 어느 나라보다 절박하지요. 그렇다면 그런 절박함을 이제 지혜로 만들어 실천할 때입니다.


* 앞으로 세 차례에 거쳐서 핀라드 교육개혁 중에 한국의 교육환경에 적용 시킬 수 있는 아이템을 소개시켜 드릴까 합니다.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정기 구독도 + ^ ^)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