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LVADOR DALI/THE PERSISTENCE OF MEMORY, 1973

 

 

2002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심리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대니얼 카너먼 (Daniel Kahneman). 카너먼은 “우리는 매일 약 2만 번의 개인적인 순간을 경험한다”라고 말했지요. 인간은 의식하든 하지 않던 매 순간 기억을 떠올립니다. 찰나처럼 스쳐가기도 하고, 기억이 몇 초 동안 떠오기도 하고, 오래 시간 머물기도 합니다.

 

사람은 기억을 살라먹고 산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좋은 추억과 말은 평생 따라 다닐 수 있지요. 나쁜 기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의 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한 자란 브라이언이라는 젊은이는 어렸을 때 좋지 않은 환경에서 천덕꾸러기 대우를 받으면 살았지만, 한 선생님이 건네 준 말을 기억하고 인생을 바꾸어 내었다고 합니다.

 

“ 제 인생은 초등학교 시절 선생님 한 분이 저에게 이런 말을 해주었을 때, 결정되었습니다. ‘나는 네가 걱정된다. 하지만 너를 믿는다”라고요.“

 

이 말이 브라이언의 인생관을 바꾸어 내었습니다. 부정의 말보다 긍정의 말 한마디가 사람의 인생 지표를 바꾸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대화와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말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와 부모, 학생과 선생과의 대화가 아닐까 합니다. 몸과 정신이 무르익는 어린 시절과 청년기에 말 한마디가 큰 영향을 미치니까요.

 

나는 과연 자녀들과 하루에 대화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 어떤 말을 주로 할까? 말 중에서 칭찬이나 긍정의 말을 몇 번 했을까? 부정적인 말을 몇 번 했을까. 잠시 생각해 봅시다.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억에 남는 긍정적인 ‘순간’ 이 자녀와 학생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 봅시다.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한 시간의 깊이 마다 하루에 떠오르는 ‘순간의 기억’ 숫자는 다르겠지만, 한 사람의 기억 속에 각인될 ‘순간’을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나는 하루에 매번 떠오르는 ‘순간’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어떤 순간인지......

 

*참고 도서:당신의 물통은 얼마나 채워져 있습니까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정기 구독도 + ^ ^)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