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백만 번 외쳐도, 그들이 직접 해결하려는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없는 일.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느끼기 시작한 지구인들은 최근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부단히 노력하고 있죠. 하지만 사람들의 즉각적인 행동을 유발시키기엔 아직 역부족입니다. 어제 방송된 MBC 무한도전 나비효과 편에서는 지구온난화 문제를 재미있는 시각으로 다루어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환경문제나 지구온난화문제는 무거운 주제지요. 현실 상황에서는 화급을 다투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측면에서 무한도전은 몰디브호텔과 북극얼음호텔을 한 건물에 배치시켜, 서로의 행동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덥다고 에어컨을 주구장창 틀어대면, 북극의 얼음이 녹고, 녹은 얼음물은 다시 몰디브 호텔을 침수 시키니까요. 지구온난화 환경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는 많이 제작되었지요. <불편한 진실>과 안성기가 내래이터로 참여한 <북극의 눈물>이 떠오릅니다. 이제 지구온난화 문제는 어른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래세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까요.



특히나 자극적인 것을 좋아하는 10대 청소년들에겐 환경 친화적 생활은 무미건조하고, 지루한 이야기로 들릴 뿐이죠. 하지만 이 블로그, 남다른 아이디어로 청소년들의 환경의식과 책임감을 마구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를 고민하는 청소년 커뮤니티 블로그, 펭귄아미 penguin army. 덴마크 코펜하겐의 대학생들이 만든 프로젝트입니다.




▲ 펭귄아미 프로젝트를 만든 주역들.


재미와 환경을 동시에 생각하는 녹색주의 라이프 스타일을 블로그에 홍보하면서 청소년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그에 따른 책임감을 인식시켜줍니다, 이산화탄소 중립파티를 열거나 환경 친화 도구를 선물하고, 짜릿한 해프닝과 거리예술, 동영상, 블로그같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이벤트를 이용해서 그들의 호응을 유도하는 것이죠. 또한 도구를 선물하는 일은 그들의 손으로 직접 문제를 해결하게 합니다,



▲ 펭귄아미 친환경 도구 세트와, 블로그.


 우린 당신의 돈이 아니라 행동을 원한다!


바로 이 블로그의 공식 슬로건입니다. 공식적인 후원자가 되어주기 보다, 평상시 생활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죠. 사실 청소년들은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없다고 표현하기보다는 지구 온난화에 대한 막대한 정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 같네요.


우리의 미래, 대한민국 꿈나무들을 지속가능한 녹색 삶으로 인도하는 일, 이젠 좀 더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정기 구독도 + ^ ^)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