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을 타면

흔히 볼 수 있는 장면.

 

우리는

소통을 잘 하고 있는걸까요?

못 하고 있는걸까요?

 

우리는

사람과 눈 마주치고,

사람을 보며 미소짓고 있나요?

기계와 눈 마주치고,

기계를 보며 미소짓고 있나요?

 

 

[출처: daum LIVE스토리]

 

 

>> 소통이란?

우리는 소통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소통이란 무엇일까? 소통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생각하는 바가 서로 통함’이라고 나와 있다. 즉 나와 타자간의 생각이 통하고 전달되는 것을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소통은, 나의 입장과 다른 이의 입장의 경계에 서서 서로를 이해하고 열려있는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소통은 무한한 가능성을 포함한다”

 

 

>> 원만한 소통을 위한 나의 성찰

1. 나는 서로 소통하기 전에 이미 상대방을 판단하고 있지 않는가 ?

2.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근심, 걱정, 불안을 터트리는 사람은 아닌가?

3. 나는 주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

4. 나는 나의 경험과 정보를 권력으로 삼아 주변 사람들에게 강요하고 있지 않은가?

5. 나는 대화중에 상대방의 말을 중단하거나 끼어들지 않는가?

6. 나는 어떤 판단이나 결과에 대해 조급하거나 성급하지 않는가 ?

7. 나는 자신에 대해 평가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가 ?

8.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정당한 비판과 평가를 하고 있는가?

9. 나는 언제 어디서나 나의 의견을 정당하게 이야기 하는가?

10. 나는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듣고 이야기 하고 있는가?

 

 

소통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나만의 소통이 아닌

우리의 진정한 소통을 위해 노력합시다.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