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저녁준비를 하고 있는데

어린딸이 부엌으로 와서쪽지를 내밀었다.

앞치마로 손의 물기를 닦아낸뒤 쪽지를받아 읽었다.

거기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잔디깎은 값 ㅡ$5.00 
이번주에 내방 청소한 값 ㅡ$1.00
가게에 엄마 심부름 다녀온 값 ㅡ$0.50
엄마가 시장간 사이에 동생 봐준 값 ㅡ$0.25
쓰레기 내다버린 값 ㅡ$1.00
숙제를 잘한 값 ㅡ$5.00
마당을 청소하고 빗자루질한 값 ㅡ$2.00
전부합쳐서 ㅡ$14.75
 


나는 기대에 차서 바라보는 딸의 얼굴을 쳐다보았다.

그리고는 연필을 가져와

딸이 쓴 종이 뒷면에 이렇게 적었다.

 

너를 내 뱃속에 열달동안 데리고 다닌 값 ㅡ 무료
네가 아플 때 밤을 새워가며 간호하고 널 위해 기도한 값 ㅡ 무료
너 때문에 지금까지 힘들어 하고 눈물흘린 값 ㅡ 무료 
너 때문에 불안으로 지샌 수많은 밤과 끝없이 염려해야 했던 시간들 ㅡ  무료
장난감, 음식, 옷 그리고 심지어 네코를 풀어준 것까지도 ㅡ 무료
이 모든 것 말고도 너에 대한 내 진정한 사랑은 ㅡ 무료
 


딸은 내가 쓴 글을 다 읽고 나더니

갑자기 눈물을 뚝뚝 흘리며말했다.


"엄마, 사랑해요!"


그러더니 딸은 연필을 들어 큰글씨로 이렇게 썼다.
전부 다 지불 되었음!

 

 

 

||| 잭 캔필드 외 엮음 / 류시화 번역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中에서 

 

 

 

 


한 명의 아이를 온 열정을 바쳐

평생 사랑하고 가르칠 수 있는 교사는

오직 부모 밖에 없습니다.

KACE 부모리더십센터 www.kace.or.kr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