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선 친구 같은 친밀함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아이가 바르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가르치는 것도 당연히 아버지의 몫이다.

훈육을 잘하는 아버지는 자녀를 혼내고도 존경받지만,

그 방법이 잘못되면 자녀 마음에 분노를 심는다.

아버지가 마음에 꼭 기억해야 할 훈육의 절대 법칙을 정리해본다. 

 

 


 

Rule 1 아이보다 내 화를 먼저 다스린다

아이가 잘못했을 때 흥분하고 화난 상태로 아이를 혼내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할 상황이다. 아버지는 의 원인이 자녀에게 있다고 생각하지만, 자녀는 설령 잘못을 인정할지라도 아빠의 화까지 자기 책임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화난 상태로 훈육하면 자녀는 아빠가 자신에게 화풀이한다고 받아들이며, 잘못을 뉘우치기보다 분노의 감정을 키우게 된다. 아이보다 자신의 화를 먼저 다스리는 것은 존경받는 아버지가 되는 제1 법칙이다.

실천 가이드 아이의 잘못을 보고 화가 나면 일단 고개를 돌리고 큰숨을 3번 내쉰다. ‘하고 올라온 감정이 가라앉기 전에는 절대 아이에게 말하지 않는다. 그 정도로 진정되지 않으면 아이에게 자리를 지키라고 말하고 잠시 자리를 떠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감정 조절이 필요할 때 머릿속에 가상의 방을 만드는 방법이 효과적인데, ‘화가 난 나가 있는 방의 문을 닫은 후 냉정하게 생각하고 판단하는 나가 있는 방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감정 전환이 조금 수월해진다.

 


Rule2 혼내는 기준과 아버지의 태도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어느 날은 늦게까지 게임 해도 괜찮았는데, 어느 날은 늦게까지 게임 한다고 혼나면, 아이는 혼나지 않은 날을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기보다 혼나는 현재를 무척 억울하게 받아들인다. 심리적으로 억울하다는 감정은 잘못한 것이 아니다와 같은 말이기 때문에 훈육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항상 같은 기준으로, 같은 강도로 일관성 있게 혼내고 벌 주어야 자녀 행동의 진정성 있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실천 가이드 아이와 자주 부딪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내와 자녀까지 함께 모여 기준을 세우고, 항상 그 기준에 따라 훈육한다. 가족이 모여 잘못의 기준을 정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무엇이 잘못인지를 명확히 인지하고 나중에 혼날 때도 쉽게 잘못을 인정할 수 있다. 아버지 역시 기분에 따라 혼내는 것을 피하고 함께 정한 근거에 따라 아이를 훈육하게 된다. , 한 번 정한 규칙은 일관성 있게 지키도록 요구해야 하며, 아버지의 기분에 따라, 생활에 따라 예외가 자주 생기면 아이가 차츰 규칙의 중요성을 간과하게 된다. 잘 보이는 곳에 규칙을 써 붙여 놓으면 아이의 규칙 실천율과 아버지의 혼내는 태도의 일관성이 모두 높아진다.

 


Rule3 생각과 말을 아내와 맞춘다

아내는 자녀 양육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다. 엄마와 아이 사이에는 아빠가 모르는 많은 암묵적 약속이 있고, 엄마는 생각보다 매우 복잡하고 많은 요소를 감안하여 양육 규칙을 세운다. 이런 상황을 모르고 아빠가 엄마와 다른 기준으로 훈육을 시도하면 아이는 엄마와의 약속을 내세운 논리로 대항하며 아버지의 권위에 도전하거나, 엄마의 권위를 무시한다. 평소 아내와 많은 대화를 나눠 아이에게 필요한 훈육이 무엇이고 어떤 규칙으로 상이나 벌을 주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실천 가이드 아이가 잘못이라고 생각하고 혼내기 시작했는데 아이가 엄마와 세운 다른 생활 규칙을 내세우면 일단 훈육을 중단하고 상황을 파악한 뒤 아내와 의견을 조율한다. 추후 아빠가 엄마의 의견을 정확히 몰랐다는 것을 인정하되 아빠가 혼낸 이유를 명확히 설명해준다.

 


 

Rule 4 혼내는 이유와 벌의 내용을 명확히 밝힌다

아이에게 여기서 뛰면 안 돼라고 말하는 것과 식당에서 뛰면 시끄럽고, 뛰어 다니다 테이블을 밀칠 수 있어 사람들이 불편하고 싫어해라고 말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아이도 아버지가 내 행동을 금지하는 것다른 사람을 배려하라고 하는 것은 다르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아이를 훈육할 땐 그 이유를 밝히는 습관을 들인다.

실천 가이드 아이가 잘못하면 왜 혼내야 하는지 잠깐 생각을 정리한다. 그 잠깐 동안 화를 참을 수 있고, 보다 차분한 설명을 할 수 있게 된다. , 같은 말을 몇 번씩 반복하면 아이는 잔소리로 받아들인다. 설명은 짧고 명확하고 단호하게 한다. 같은 실수를 반복할 때 똑같은 이유를 반복해서 설명할 필요는 없다. ‘아빠가 지난번에 뭐라고 했지?’라고 물으면서 아이에게 이유를 떠올리게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Rule5 목소리와 행동은 단호하게 한다

프렌디열풍이 불면서 혼낼 때도 다정하고 친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빠가 늘었다. 하지만 그런 태도는 아이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혼나고 있으면서도 혼나고 있다고 인식을 못하는 것이다. 때문에 아이가 잘못했을 땐 어투와 행동을 평소보다 단호하게 함으로써 평소의 다정한 아빠와 다른 상황임을 인지하게 한다.

실천 가이드 아이가 잘못하면 바른 자세로 서거나 앉아서 아빠 말씀을 듣도록 하고, 아빠 역시 반듯한 자세로 아이의 잘못된 점을 지적한다. 목소리는 크지 않아도 어투를 단호하게 한다. 문장은 되도록 짧게 끊어서 말하면 좀더 단호하게 느껴진다.

 


 

Rule 6 훈육과 언어폭력을 구분하라

체벌을 삼가야 한다는 것이 많이 알려지면서 오히려 말로 아이를 힐난하는 식의 훈육이 늘어나는 추세다. 아빠는 내심 때리지도 않는데 이 정도 말은 해야 아이 행동이 고쳐지지 않을까하고 생각하지만 언어폭력은 체벌과 같거나 혹은 더욱 심한 상처를 남긴다. 언어폭력 없이 아이를 훈육하고 싶다면 잘못 되짚기’, ‘이유 밝히기’, ‘감정 읽기3단계를 기억한다. 예를 들어 아이 성적이 떨어지면 이번에 성적이 많이 떨어졌구나. 지난 번에 공부를 열심히 하기로 약속해 놓고, 아빠와 약속을 지키지 않은 거지. 그래서 아빠는 지금 몹시 실망스럽다처럼 논리와 순서를 지켜 아이를 훈육한다. 훈육 공식이 있으면 감정적으로 아이를 비난하고 상처 주는 말이 끼어들 여지가 줄어 든다.

실천가이드

아이에게 상처와 분노를 남기는 말

 

       내 너 그럴 줄 알았다. 네가 하는 일이 그렇지.

       바보니? 왜 말귀를 못 알아들어?

       너 이러는 게 도대체 몇 번째니? 왜 정신을 못 차려?

       다른 애들 하는 거 봤어, 못 봤어?

       똑바로 못해? 네가 아기야?

 

'웃음 넘치는 가정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장자장~ 우리아가~  (0) 2013.11.04
숫자로 읽는 대한민국 아버지  (0) 2013.10.21
가족  (0) 2013.09.17
스마트한 아빠의 스마트폰 사용법  (0) 2013.09.16
명화에서 발견한 가족  (0) 2013.09.10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