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이 뭔가요?

회사에서는 왜 사회공헌을 하나요?

사회공헌이 기업과 사회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사회공헌'이라는 단어에서는 느껴지는 의미는 대충 알지만

'기업=이윤창출'이라고 자연스레 연결되는 우리의 상식으로는

깊은 내막이 와 닿지는 않는다.

실제 아직까지도 한국사회에는 기업 사회공헌을 단순히 돈을 쓰는 일,

업무 난이도가 낮은 일로 오해하는 이들이 많다고한다.

 

 

책 속에 사회공헌에 불만을 품은 부사장은 사회공헌팀장에게 묻는다.

"회사가 기부좀 하면 될껄 그렇게까지 복잡하게 일을 벌여 우리가 얻는게 뭐요?

 혹시 당신이 개인적으로 언론에 미담의 주인공으로 나가고싶소?"

 

 

이에 김도율 대리는 사회공헌에 기업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아무 생각없이 그저 착한일을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지원하는 활동이 되어야겠죠.

 그런데 기업은 사회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야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즉,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이 사회로부터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활동중 하나입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비판과 공격을 방어하기위한 수단이나 홍보를 위한 활동으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가장 주요한 역할은 사회로부터 신뢰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

 다. 한마디로 공익적인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성 확보라는 당위성을 가지는 것입니다. 사회 구성원들로부터 적극

 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는 기업은 결국 도태 되고 맙니다. 지속성, 진정성, 파트너십과 같은요소들을 충족시키며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여 온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야합니다"

 

 

저서 [김 대리, 오늘부터 사회공헌팀이야]는

SK의 대표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인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사업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소설 형식을 빌리어 재미와 사회공헌사업의 지식을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해준다.

 

′사회공헌 1세대′로 10년 넘게 사회공헌을 담당해온 김동영 팀장은 

기업 내외부에서 자신이 직접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소설 속 김도율 팀장과 김 대리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

 

 

최근 사회공헌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자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필수 경영요소로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서 기업 내 사회공헌 담당자의 경험치가 누적되지 못한 것은 일면 타당해 보이며, 따라서 이 책은 사회공헌 업무에 대한 체계화된 정보나 가이드라인이 없는 우리 실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기업과의 협업을 위해 고심하는 비영리단체 종사자에게는 기업 사회공헌을 이해시켜주는 참고자료로

사회적 가치를 위해 일하고자 꿈꾸는 젊은이들에게는 훌륭한 길잡이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김도영 지음 | 출판사_ 프리이코노미라이프 | 가격_ 1만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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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에듀앤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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