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운동의 또 다른 모습

직접 디자인한 학교를 다니는 페루 아이들을 만나봅니다.

 

 

 

 

 

 

 

'아키텍쳐 포 휴머니티(Architecture for Humanity)'의 설립자이자

현재 '졸리-피트 재단의 카메론 싱클레어(Cameron Sinclair)의 

"실천(Action), 인도주의(Humanity), 재난(Disaster), 건축(Architecture)이란 키워드로 했던

강의 내용 중  페루의

 "산타 엘레나 데 피에뜨리타 초등학교(SANTA ELENA DE PIEDRITAS SCHOOL) 이야기는 눈을 땡글! 귀가 쫑긋! 하게 합니다.

 

 

 

 

 

 

 

 

 

 

 

 

 

 

 

페루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외딴 도시인 피에뜨리따에 '산타 엘레나 데 피에뜨리따 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습니다.

복지, 교육 수준이 미미한 곳이기도 합니다.

교실 2개, 전교생 85명, 학년 구분 없이 진행되는 수업, 선생님4명이 전부.

 

열악한 환경으로 학교의 기능을 다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이 학교에 손을 내민 것은 

전세계 누구나 좋은 디자인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목표를 가진 비영리단체,

 아키텍쳐 포 휴머니티입니다. 

 

 

 

 

 

 

 

 

 

 

 

 

아키텍쳐 포 휴머니티가 맨 처음 한 일은

피에뜨리타에 맞는 학교를 짓기위해 주민과 학생들과 함께 지역 커뮤니티를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디자인을 하기 이전에 지역과 소통하는 가장 큰 목표는

 

 

"외부사람들이 학교를 만드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가 가장 큰 책임감과 주인정신으로 학교를 만들어간다" 

였습니다.

 

 

이를 위해 아이들과 학교 주변에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학교가 지어지길 바라는지 그림그리기 워크숍을 통해 알아갔습니다.

 

 

 

 

 

 

 

지역과 충분한 소통을 이어간 후,

아이들이 그렸던 그림들을 토대로 아이들과 함께 학교를 만들어갑니다.

 

 

 

 

 

 

강한 햇빛을 막아줄 그늘막도 만들어보고, 

 

 

축구장과 놀이터도 어디어 위치하면 좋을지 함께 만들어봅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정성스레 만든 학교 모형은 실제 건축에도 반영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디자인한 학교는 마을 어른들에게도 자랑거리입니다.

내 아이, 내 손주가 디자인한 학교이니 학교 짓는일에 동참하게 되고

누구보다 튼튼하게 학교 짓는 일에 동참합니다.

더불어 아이들도 스스로 디자인하고 만드는데 참여한 학교이니 더 소중히 아껴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엔 학교를 꾸미는 일에도 아이들이 힘을 모읍니다. 

 

 

 

 

 

 

 

다양한 색상의 병뚜껑에 구멍을 뚫어 학교 이름도 만들고,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과 학교 벽에도 장식합니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부모님도 함께 학교를 꾸미는 일에 참여합니다. 

 

 

 

 

 

 

 

 

 

 

 

나중에 학교 디자인에 참여했던 아이가 자라 그 아이의 아이가 같은 학교에 다니게 되면 얼마나 뿌듯할까요?

단순히 디자인이 멋진 학교만 지어주는 것이 아니라, 대를 이어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지역사회 스스로 해나갈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아키텍쳐 포 휴머니티의 역할입니다.

 

 

 

 

한 아이를 바르게 키우기 위해서는 온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해야 한다.

이것은 지역사회교육협의회가 지향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내 아이의 교육, 우리 마을의 학교를 바로 세우기 위해

아이들, 선생님,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모두 모여 학교를 설계하고, 건축하고, 꾸미는 모습.

KACE가 나아가는 방향과 닮아있지 않나요?

 

페루의 아이들, 학교, 교육을 위한 움직임을 비영리 단체인

아키텍쳐 포 휴머니티가 시작한 것처럼

KACE 또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Architecture for Humanity, Open Architecture Network , SLOWALK http://slowalk.tistory.com/2000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