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ACE입니다.

 

KACE홈페이지를 통해서 소개되고있는 중앙협의회 조직도 입니다.

 

1,780개의 지역사회학교

지역사회학교란 무엇일까요?

 

 

 

 

KACE에서 소개하는 지역사회학교의 정의입니다.

 

 

보너스!

교육학용어사전에 명시된 지역사회학교 지역사회학교의 정의입니다.

지역사회 학교[地域社會學校, community school]

지역사회 주민들과 지역사회 자체의 평생을 통한 자기 개발 및 성장을 위한 지역주민의 교육요구의 충족.


그리고 지역사회 문제의 발굴과 해결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개방된 학교. 따라서 지역사회 학교는 비단 학생의 학과와 생활지도뿐만 아니라 학교시설 및 자원의 개방을 통하여 주민의 교육요구 충족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생활중심 프로그램을 실천하는 하나의 지역사회 센터가 된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지역사회 교육 (community education)이 있는데, 지역사회 교육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의 형태, 즉 하나의 철학적 입장이라면, 지역사회 학교는 지역사회 교육을 구체화하는 하나의 전달체제라고 할 수 있으며 추구하는 목표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 지역사회 자체의 삶의 질 향상에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학교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생태적 환경의 기초 위에서 실시되어야만 한다.


지역사회 학교가 대두된 배경은 기존의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이 아동 개개인의 필요와 흥미에만 반응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특히 1930년대를 전후하여 불어닥친 세계적인 경제적 공황 및 이에 따른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은 사회적 복리와 민주적인 협동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 주민들을 위한 교육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인식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미국에서는 1930년대에 미시간주 플린트(Flint)시 학교에서 처음으로 학교시설의 개방을 통한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전개한 후 미국전역으로 확산되게 되었다.


한국의 지역사회 학교운동은 1952년에 유네스코 운크라 교육계획 사절단이 방한한 후1953년 2월에 제출한 보고서의 건의에 지역 사회교육 및 학교에 관한 언급이 있었으며, 1956년에는 「지역사회 학교의 건설」이 경기도 장학지침의 하나가 되었고, 1961년에는 지역사회 학교가 「향토학교」라는 이름으로 교육과학기술부의 장학방침으로 채택되었고, 1970년대 초반에는 다시 「온마을 교육」이 지방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실시되었다. 그리고 새마을 운동이 시작되면서 지역사회 학교와 유사한 개념으로 「새마을 교육」이 전국적으로 파급되었다. 한편, 1969년도에는 민간주도의 지역사회 학교운동을 주관하는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 (후에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로 개칭)가 발족되어 전국의 각급 학교를 회원으로 한 활동을 전개하여 오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지역사회 학교 [地域社會學校, community school]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 글 : KACE 조직지원사업부 김승기 간사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