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계 예일대 법대 교수(에이미 추아)가 쓴 책 한권이 미국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합니다. 책 제목은 <호랑이 엄마의 군가(Battle Hymn of the Tiger Mother)>. 자신의 두 딸을 키우면서 느낀 경험이 오롯이 담겨있다고 하네요. 부제는 '왜 중국인 엄마들이 우월한가?'. 책 발간을 앞두고 호랑이 엄마의 교육이야기가 미국 사회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논쟁까지는 아니어도 에이미 추아교수의 자녀교육법과 관련된 찬반논란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오바마 대통령 취임 이후 교육개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요.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을 비롯 일본과 중국의 교육제도와 문화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사회에서는 동양식 교육문화가 쉽게 받아들이기가 힘들겠지요. 에이미 추아 교수의 책과 관련된 인터뷰기사를 읽어보면, 호랑이 엄마의 군가를 자녀교육법에 대한 이론서가 아니라 수필집(교육에세이)에 가깝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자녀교육법. 정답은 없겠지요. 저마다 교육을 바라보는 환경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엄격한 호랑이 엄마교육법이 좋은지, 하나, 하나 챙기고 지적하는 참새엄마교육법이 좋은 것인지, 자녀의 자발적 문화를 존중해주는 방목형교육법이 좋은지는 부모가 상황에 따라 취사 선택을 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듯 합니다.


한국이나 일본, 중국은 차이가 있지만 부모님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만큼은 똑 같습니다. 그 열정의 폭이 조금씩 달리해서 교육문화에 녹아 있지요. 호랑이 자녀교육법 이야기를 듣고 떠오른 생각은 엄격함과 정도, 원칙이 우선 떠오릅니다. 한 때 인기리에 방송되었던 <호랑이 선생님>하면 어떤 이미지가 생각나시나요? 호랑이 처럼 무섭지만, 마음은 따뜻한 선생님? 그렇다면 호랑이 엄마는 어떤 엄마일까요? 자녀에 대해 당근과 채찍을 적절하게 구사하는 교육법일까요? 책에는 강압적 교육법 사례가 등장합니다. 예를들어 음악(악기) 교육을 시키면서, 잘 못하면 인형을 구세군에 기부해버리겠다고 협박까지 하니까요. 자녀들에게 협박성 욕도 많이 합니다. 이런 사례들이 미국(서양)인들의 정서에는 쉽게 다가서지 않겠지요. 'A-'가 아니라 'A+'가 될 때까지. 어렸을 때 자유나 선택권이 제약될 수 있지만, 그 과정을 이겨내면 더 많은 자유와 선택이 주어질 수 있다는 내용은 간단하게 외면할 수 없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호랑이 엄마의 군가>는 추아 교수가 말했듯이 "내 책은 경험담일 뿐 육아전문서적은 아니다. (중국식과 서구식) 두 가지 육아 패러다임의 장점만을 취합한 형태가 가능하리라 생각하지만 나 자신은 거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자녀에 가장 적합한 교육법은 무엇일까요? 쉽지 않지요. 아무튼 추아 교수의 책을 통해 자녀교육법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정기 구독도 + ^ ^)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