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영어교육 전문가와 영어의 고수들은 유창한 영어실력의 비결로 단연 영어책 읽기를 꼽습니다.

"영어책의 다독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진짜 유창한 실력을 얻기가 매우 힘들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왜 영어책 읽기일까요?

 

 

 

| 영어책 읽기가 최선의 방법인 일곱 가지 이유

 

첫째, 영어책 읽기는 우리의 환경에서 충분한 입력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유창한 영어실력을 기르려면 먼저 흘러넘칠 만큼의 충분한 입력을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말하기와 쓰기는 물론 읽기와 듣기도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접할 기회를 충분히 갖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의 해법은 단연 영어책 읽기입니다. 재미있는 영어책을 골라 계속 읽어나가면 입력이 차고 넘치는 것은 그야말로 시간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읽기는 동일 시간 대비 입력의 양이 듣기의 두 배나 됩니다. 따라서 영어책 읽기는 부족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공부 방법이기도 합니다.

 

둘째, 영어책 읽기는 영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는 한 말하기나 쓰기, 듣기를 통해서는 일상 속에서 영어를 써먹을 기회를 갖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영어책 읽기는 다릅니다. 굳이 책상에 앉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교실 밖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재미있는 책 한 권만 휴대하면 언제 어디서나 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책 읽기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필요한 정보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하기도 그만큼 더 쉽습니다.

 

셋째, 영어책 읽기는 수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적합한 방법입니다. 왕초보부터 진짜 고수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자신의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 읽기를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나 드라마 시청, 뉴스 청취도 물론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은 실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한 방법입니다.

 

넷째, 영어책 읽기는 속도도 각자 알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영화나 뉴스 등을 활용한 듣기는 수준에 맞는 것을 고르기도, 속도를 조절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어책 읽기는 각자 자신의 빠르기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느리면 느린 대로 여유 있게 천천히 가면 됩니다. 꾸준히만 하면 속도와 수준은 점점 빨라지고 높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섯째, 영어책 읽기는 누구나 자신의 흥미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진짜 잘하려면 즐기는 것이 최고입니다. 즐기기 위해서는 무조건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도 영어책 읽기는 아주 유리합니다. 정말 쉬운 것부터 높은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엄청나게 많은 영어책이 존재하므로 누구나 자신의 흥미에 맞는 책을 고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책을 골라 스토리의 마법 속에 빠지기만 하면 다음에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지 궁금하기 때문에 알아서 더 읽게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영어 공부에 대한 압박감이나 스트레스 같은 것은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섯째, 영어책 읽기는 반복을 위해서도 이상적입니다. 유창한 영어를 위해 반복은 필수입니다. 충분히 반복해야 필요한 어휘와 문장구조 지식을 확고히 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반복은 지루해지기 마련입니다. 영어책 읽기는 이런 문제를 아주 쉽게 해결해줍니다. 푹 빠져 즐기다 보면 지루함 없이 필요한 반복이 저절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계속 많이 읽으면 영어 표현들은 알아서 필요한 만큼 반복하여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각 표현은 매번 문맥을 달리하여 약간씩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결과적으로 표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더 명확해집니다. 굳이 애쓰지 않아도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영어책 읽기는 지적인 발전과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서도 최고의 투자가 됩니다. 스토리의 세계 속에 푹 빠져 읽기를 즐기다 보면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지식과 지혜가 늘어납니다. 책 속에서 얻은 감동과 영감을 통해 정서적으로도 풍부해지고 타인에 대해서도 너그럽고 열린 마음을 갖게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효과입니다.

 

 

| 비결은 영어책 읽기의 즐다잘

 

당신의 아이가 유창한 영어실력을 갖게 되길 바라십니까?

그러한 바람은 바로 영어책 읽기의 즐다잘을 통해 가장 잘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영어책 읽기의 즐거움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영어책을 읽는 것이 즐거워 더 많이 더 열심히 읽고 싶어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좋아하면 더 많이 읽게 되고, 더 많이 읽으면 더 잘 읽게 되고, 더 잘 읽으면 더 좋아하게 되어 더 많이 읽게 되는 즐독과 다독과 잘독의 선순환이 시작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고광윤 | 연세대 영문과 교수, <영어책 읽기의 힘> 저자

 

'|고광윤| 사교육 없이 학습성공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심'의 문제일까?  (0) 2020.04.08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