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ACE입니다.

초등학교 졸업하면 중학교, 중학교 졸업하면 고등학교.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상급 학교로 진학하는 교육 제도를 갖추고 있죠?

하지만 일본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육을 하나로 통합하여 6년 동안 교육하는 중고일관교가 있다고 합니다.

 

중고일관교란 일관제라는 교육제도를 통해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통합하여 6년제로 운영하는 교육 시스템입니다. 현재는 북한과 일본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동북아에서 주로 행해진다고 합니다.

 

중고일관교는 초등학교에서만 의무교육이 적용될 때에 처음으로 등장했다고 합니다. 1970년대에 들어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분할이 청소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고 하여 중고등학교에 일관제를 도입하게 된 것인데요. 그렇게 첫 시작을 계기로 1997년 일본은 중고일관교를 선택적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일관교는 중등 교육을 6년간 일체로 교육하는 중등교육교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설립자가 동일인인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병설하는 병설형’, 지역 내에서 결속이 강한 고등학교와 중학교가 연대하여 조직하는 연휴형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에서는 고등학교 입시도 있었기 때문에 일본은 중고일관교를 통해 고교 입시로 부담을 가졌던 일본 학생들에게 여유로운 학창시절을 제공합니다. 중고일관제 고교는 수험에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대학 입학도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 아주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관교는 일반 공립학교에 비해 수업료가 훨씬 비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산층 이상의 자녀들이 다니는 경우가 많아서, 교육을 목표로 하는 학교가 장사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공부는 부족해도 되고, 돈만 있으면 되는 것 아니냐? 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일관교에 들어가려면 굉장히 높은 입학 점수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 일관교에 입학해서도 같은 계열의 대학으로 입학이 보장되어 있는 경우에도 더 열심히 공부해서 상위권 대학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는 일관교 학생들은 대입시 좋은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이과보다 학과 유지비가 적은 문과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이과 학생들에게 일관교는 커다란 단점으로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정말 가깝지만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많은 일본의 교육 문화.

더 관심을 가지고, 더 서로를 이해한다면 진정한 이웃나라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시사 일본어 학원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murai3000/220862392125)]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