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명시 철산동의 한 어린이집에서 생후 5개월 된 생후 5개월 된 한 영아가 숨진 채 발견되었다는 기사를 읽어보았습니다. 가슴이 아프네요. 경찰은  '영아돌연사증후군(SIDS;Sudden Infant Death Syndrome)으로 숨진 것으로 추정하고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하네요. 부모님 입장은 어떤 심정일까요? 그 슬픔을 헤아릴 길 없지요. 너무 안타갑습니다. 한국에는 최근 광주광역시에서 한국SIDS예방협회가 생겼지요. 보건 복지부 누리집에 가보니 SIDS와 관련된 자료가 없네요. 간단한 언급(아래 상자글 보도자료) 밖에 없습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2008년 기준으로 영아돌연사증후군으로 78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심의위원회 기자회견 -의료계/국민에 대한 당부의 말씀 [방역과]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 ☞ 담당부서 : 방역과 (503-7540) ☞ 보도일시 : 98년 7월 15일 조간부터 보도

<중략>

. 2. 원인불명 영아사망에 관한 의견 ∼·∼·∼·∼·∼·∼·∼·∼·∼· - 원인불명의 영아사망은 의학적으로 『영아돌연사증후군(SIDS)』이라는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주로 2-4개월의 영아가 잠자는 동안 신경계, 면역계, 호흡 또는 심장장애에 대한 이상반응 등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는 증후군을 함 - 특히 신체적으로 미성숙하여 고개를 자유롭게 가눌 수 없는 영아를 푹신한 이불 또는 침대에 엎드려 재울 경우 코와 입등이 막혀 뇌의 저산소증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으나, 대개 부모가 관찰 하기 어려운 수면중에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불명의 사망으로 분류가 되는 경향이 있음 ※ 이와 같은 영아의 돌연사 증후군은 정확한 국내통계는 없으나 외국의 경우 영아 1천명당 1.3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이를 토대로 추정할 경우 우리나라 연간 영아 70여만명 중 매년 910명이 SIDS로 사망할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음


 



천 명 당 1명꼴로 사망하고 있다니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닙니다. 요즘 같이 맞벌이 부부가 많은 경우, 영아돌연사증후군에 대한 예방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져서 배포되고, 산부인과나 어린이집에 예방지침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영아돌연사의 경우, 엎드려 재울 경우가 위험하다고 하네요. 여러가지 다른 요인도 있지만... 부모님들 각별하게 주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에 경우에는 규모있는 협회나 연구소, 관련 재단이 있습니다. 영문 위키백과사전에서 SIDS를 검색해보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아돌연사증후군, 이렇게 예방하세요
<출처:동정동아이세상어린이집 블로그 http://blog.daum.net/jsn86870>


◇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세계 최저 수준인 1.15(’09)명으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최근 영유아 사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만 0세 영아의 ‘달리 분류되지 않는 증상, 증후와 임상 및 검사의 이상 소견’으로 사망한 수는 219명입니다.

- 특히, 영아급사증후군(영아돌연사증후군)의 경우 79명으로, 이는 우리나라 1세 미만 사망 원인의 3위*를 차지

 ❖ 영아돌연사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 SIDS)이란?첫 돌 되기 전 영아가 특별한 이유 없이 수면 중에 사망하는 현상으로서 영아돌연사 증후군은 잠이 들 때까지 별다른 이상이 없던 상황에서 갑자기 사망한 채로 발견되는 경우를 말함

* 돌연사 : 사망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음, 돌연사증후군 : 사망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음

※ 출처 : 보육시설 안전 매뉴얼 연구(중앙보육정보센터, 2008)

 
영아돌연사증후군 발생 원인

-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최근 가장 유력한 가설은 호흡 조절 규제와 관련된 뇌기능 이상으로 추정합니다.

- 최근 미국의 한 연구진은 뇌간에 있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부족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10.2.3, KBS 등)

 
해외 영아돌연사증후군 발생 현황

- 미국의 경우, 매년 2,300명의 영아가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0.2.3, 헤럴드경제), 전체 영아돌연사증후군 중 보육시설에서 발생하는 비율은 9% 미만이고 이 중 1/3은 첫 주에, 그 중 1/2는 첫날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영아돌연사의 실재와 예방사업을 위한 정책 제언」세미나 (성인경, 2009)

- 일본의 경우, 후생노동성 통계발표에 의하면 2007년도에 연간 158건의 영아돌연사 증후군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국내 보육시설의 영유아돌연사증후군 발생 사례

 - 2008년도 사망원인 통계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영아돌연사증후군에 의한 사망은 총79명으로서 출생아 1천명당 0.2명꼴입니다.

 

- ’08. 1월 보육시설에서 생후 5개월 영아가 엎드린 상태에서 자던 중 영아급성증후군으로 사망하였고, ’09년에는 생후 13개월 여아가 보육시설에서 잠을 자던 중 숨지는 등 보육시설에서도 종종 돌연사증후군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유아돌연사증후군 발생 시 보육시설 피해

- 책임소재와 판단이 어려운 영유아 사망사고 발생 시 대부분 소송으로 이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 보육시설 운영이 중단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영유아의 사망 시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는 돌연사증후군은 민영보험 상품에서는 사고 피해보상 범위에서 배제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 돌연사증후군 최초 보장

- 보육시설의 보상책임이 발생하지 않는 돌연사증후군에 대해 현재 건당 4,000만원을 보상하고 있으며, 향후 증액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아울러, 안전캠페인 진행 등 예방사업을 계획하여 ‘안전보육’, ‘안심보육’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영아돌연사증후군 예방법

 
❖ 아이를 재울 때는 항상 바로 눕힌다.
❖ 아이를 폭신하지 않는 단단한 바닥에 눕힌다.
❖ 아기가 자고 있는 주변에서 부드러운 물건, 장난감, 느슨한 이불 등을 치운다
❖ 아기가 자고 있는 동안 너무 덥지 않게 한다.
❖ 아기를 재울 때 깨끗한 공갈젖꼭지를 물려줄 수도 있다.
❖ 아기 주변에서는 흡연을 금한다.
❖ 엄마(어른)가 자는 곳 가까이에서 아기를 재우지만 엄마와 같은 침대나 바로 옆에서 자는 것은 금한다.

※ 미국 NICHD(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똑바로 누워 재우기(Back to Sleep)" 캠페인 내용 중 발췌

 

   


▲SIDS 연구소 홈페이지>>http://www.sids.org/



▲SIDS 재단 http://www.cjsids.org/


<관련 동영상>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정기 구독도 + ^ ^)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Posted by 에듀앤스토리
: